먼데이닷컴을 통한 업무 혁신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

팀 성과 이렇게 추적하세요! 9가지 주요 애자일 메트릭

2024-09-23

monday


애자일 팀은 점진적인 주기로 작업하여 생산성, 효율성 및 속도를 향상시킨다는 목표 아래 운영됩니다. 하지만 팀이 실제로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애자일 메트릭(지표)는 애자일 팀이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정보에 기반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서는 애자일 팀을 위한 메트릭의 중요성, 다양한 유형의 지표, 그리고 먼데이닷컴과 같은 업무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표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애자일 메트릭(지표)란 무엇인가요?

애자일 지표(또는 애자일 KPI)는 애자일 팀의 성공을 측정하는 지표를 의미하며, 애자일 제품의 개발, 진행 상황 및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평가하는 수치입니다. 애자일 팀 유형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지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개발 프로세스의 측면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배포 예측 가능성
  • 제품 품질
  • 고객 만족도 
  • 워크플로우 효율성




3가지 유형의 애자일 메트릭

✓ 칸반 메트릭 (Kanban Metrics)

칸반은 워크플로우를 시각화하여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정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작업 완료 및 팀 워크로드와 같은 측면을 측정하는 메트릭을 사용합니다. 


✓ 스크럼 메트릭 (Scrum Metrics)

스크럼은 워크플로우를 반복적인 스프린트로 나누어 조직화하는 것입니다. 스크럼 메트릭은 프로젝트 속도와 효율성에 중점을 둡니다. 


✓ 린 메트릭 (Lean Metrics)

린은 낭비적인 활동을 줄임으로써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메트릭은 생산성 및 팀 성과 분석과 관련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애자일 메트릭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영 컨설턴트로 유명한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성과와 진행 상황을 추적의 경우 추세와 기타 중요한 정보를 나타내는 수치와 통계를 활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지만, 애자일 팀의 경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속적인 개선이라는 개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프로세스를 검토하여 향후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위해 학습해야 하며,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객관적이고 정량화 가능한 메트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투명하고 가시적인 지표: 모든 이해관계자는 메트릭을 통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어 모두가 같은 지표를 공유하는 일관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프로젝트 계획: 메트릭은 팀의 워크로드 용량과 성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스프린트 및 워크플로우를 보다 쉽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 생산성 향상: 메트릭을 통해 성과를 평가하고 병목 현상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생산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중요한 태스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을 위한 9가지 애자일 메트릭 유형

1. 스프린트 번다운

스크럼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트릭 중 하나로 스프린트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해당 차트는 완료된 작업의 양과 아직 완료해야 할 작업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Y축에는 일반적으로 스토리 포인트(또는 스프린트의 노력 정도)가 나열되고 X축에는 할당된 시간이 표시되어, 스프린트가 제시간에 완료될 수 있는지 파악 가능한 유용한 도구 입니다.

먼데이 dev는 스프린트에서 번다운 차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강력한 애자일 개발 소프트웨어로, 팀은 이 메트릭을 쉽게 추적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Burndown chart in monday dev to track Agile metrics.


2. 속도 (Velocity)

속도는 또 다른 일반적인 스크럼 메트릭으로, 각 스프린트에서 완료한 작업의 양을 측정합니다. 해당 메트릭은 팀이 과거 스프린트에서 얼마나 많은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스프린트를 계획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3. 리드 타임 (Lead time)

이 칸반 메트릭은 작업의 전체 수명 주기(라이프사이클)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작업이 요청된 순간부터 완료될 때까지, 즉 작업 생성부터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평균적으로 작업이 소요되는 시간과 지연되는 부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4. 주기 시간 (Cycle time)

사이클 시간은 리드 타임과 유사한 칸반 메트릭이지만, 작업이 존재하는 전체 시간을 측정하는 대신 작업이 시작된 후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활성 시간만을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클 시간은 스프린트 시간의 절반이 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비효율성과 생산성 문제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가 됩니다.


5. 처리량 (Throughput)

처리량은 할당된 기간 동안 완료된 작업 수를 측정하는 칸반 생산성 지표입니다. 칸반의 속도에 해당하는 수치로 볼 수 있으며 팀 역량을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6. 누적 흐름 다이어그램 (Cumulative flow diagram)

해당 칸반 메트릭은 프로젝트의 여러 단계를 시각화하여 '할 일', '진행 중' 또는 '백로그에 있음'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팀은 워크플로우에서 대부분의 작업이 어디에 있는지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특정 섹션이 과부하되어 병목 현상을 일으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7. 진행 중인 작업 (Work in Progress)

진행 중인 작업은 칸반 유형의 메트릭으로 이름 그대로 현재 진행 중인 작업(시작되었지만 아직 완료되지 않은)의 수를 간단하게 측정한 것입니다. 해당 메트릭을 활용하여 많은 양의 작업이 동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는데요. 보통 애자일 팀에서는 워크플로우가 지연되지 않고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 중인 작업의 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8. 결함 밀도 (Defect density)

결함 밀도 메트릭은 특정 코드 줄에 있는 버그(또는 결함)의 양을 나타내며, 제품의 품질을 표시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 메트릭은 코드가 배포되는 빈도를 측정하는 배포 빈도와 유사합니다. 코드 품질의 특정 측면을 테스트함으로써 팀은 품질 보증(QA)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9. 순 추천 점수(NPS, Net Promoter Score)

이 애자일 비즈니스 지표는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간단히 평가하도록 요청하여 1~10점 척도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합니다. 제품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메트릭입니다.



애자일 메트릭 선택 TIP 💡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메트릭 옵션이 너무 많아 어떤 지표가 적합한지 선택하기 어려우신가요? 우선 제품 로드맵 및 팀 목표와 일치하는 지표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프로젝트 목표를 분석한 다음 이해관계자들과 우선순위를 파악해보면 어떤 메트릭이 적합한지 결정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빠른 효율성이 목표라면 속도와 처리량을 지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 목표가 고객 만족이라면 순 추천 지수(NPS)와 같은 지표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럼과 칸반의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팀에서 사용하는 애자일 관행과 방법론에 따라 지표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유형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메트릭을 고려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메트릭은 전체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해 서로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monday Dev를 활용하여 애자일 메트릭에서 인사이트 얻기

메트릭은 이를 추적, 측정 및 시각화할 수 있는 도구만큼만 유용합니다. 그래서 팀이 제품 개발의 모든 측면을 하나의 통합된 공간에서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 소프트웨어인 monday dev가 등장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통해 팀은 실시간 보고서를 커스터마이즈하고 모든 지표를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번다운 차트

스프린트를 이해하기 쉬운 번다운 차트로 자동 변환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리소스와 진행 상황을 비교함으로써 잠재적인 문제나 병목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에 대한 이 모든 정보와 기타 정보를 종합하여 광범위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팀의 계획 정확도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sprint dashboard in monday dev to track agile metrics such as a sprint burndown, workload capacity, and more


칸반 뷰(보기) 

시각적이고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칸반 보드로 워크플로우를 시각화하고 팀의 개발 작업, 상태 및 진행 상황을 완전히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Kanban view to track Agile metrics within monday dev.



스프린트 관리 

스프린트 계획, 일일 스탠드업부터 레트로 및 스프린트 리뷰까지 스프린트의 라이프사이클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에 대한 모든 관련 정보를 한 곳에 통합하여 스프린트에서 정확한 지표를 쉽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a sprint management board template in monday dev to track agile metrics. Colum for status, owner, timeline, and date.


애자일 팀이 가장 스마트한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니셔티브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세요.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에서 지표를 추적하면 업무 방식을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료 체험판을 통해 직접 사용해 보세요. 





먼데이닷컴을 활용하여 애자일 메트릭을 추적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해 보세요.



📌 IFIED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


  • 먼데이닷컴
  • 협업툴
  • 협업
  • 협업툴 비교
  • 협업툴 추천
  • 무료협업툴
  • 협업관리
  • 협업포털
  • 협업소프트웨어
  • 그룹웨어
  • 업무
  • 업무툴
  • 업무관리툴
  • 업무툴추천

카테고리 연관글